-관리자, 경영자가 알아야 하는- 품질경영의 핵심
페이지 정보
작성자 최고관리자 작성일21-02-03 11:03 조회2,574회 댓글0건관련링크
본문
도서명 | : | 관리자, 경영자가 알아야 하는 품질경영의 핵심 |
저자 | : | 양인모 |
발행일 | : | 2014년 11월 1일 |
판형 | : | 신국판 |
제본 | : | 반양장 |
페이지 | : | 230 |
정가 | : | 12,000원 |
ISBN | : | 979-11-951945-6-8 |
소개 >>
이 책은 실무자들이 품질을 실행하기 위한 실무서가 아니라, 경영자 및 관리자들이 품질에 대한 개념을 잡고 품질전략 및 계획을 수립하는 데 도움을 주고자 쓰인 개념서라 할 수 있다.
1. 품질이란?’에서는 품질의 정의와 발전단계를 설명함으로써 품질에 대한 개념을 명확히 하고, 이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힐 수 있도록 하였다.
2. 품질은 측정으로부터 시작된다’에서는 계수치 및 계량치 특성의 품질 수준을 측정할 수 있는 지표와 함께 관련 용어를 설명함으로써, 이후 장들을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하였다.
3. 품질의 원리’에서는 SPC를 통해 공정을 해석하고 그 결과에 따라 책임을 구분하여 품질을 효과적으로 관리 또는 개선하는 방법을 설명함으로써, 품질을 원리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하였다.
4. 왜 품질인가?’에서는 품질을 향상할 경우 얻을 수 있는 이익과 전후 일본이 급속히 발전할 수 있었던 배경을 살펴보고, 국내기업의 품질현황을 사례를 통해서 설명함으로써, 그 필요성을 부각시켰다.
5. 우리나라 기업의 품질현황’에서는 Six Sigma의 실체를 제시함으로써, 품질향상을 위해서는 왜 우리나라 기업이 Six Sigma를 추진하지 않으면 안 되는가를 설명하였다. 또한 품질경영을 효과적으로 구현하기 위한 방법론을 제시하고, 이를 위해 SPC, 개발 프로세스 등의 관리체계를 구축해야 할 필요성을 강조하였다. 그리고 이와 더불어 우리나라 기업에 있어서 관리(체계)상의 문제점을 예시하고, 이들을 효과적으로 개선하고 운영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하였다.
6. 향후 품질이 나아갈 방향’에서는 품질경영을 토대로 기술표준을 구축한 후 여기에 업무표준을 추가하여 표준경영을 구현하는 방법을 설명하였다. 또한 프로세스 경영의 필요성과 효과를 부각하고, MBP(프로세스에 의한 경영)를 통해 목표관리를 구현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소개하였다.
목차 >>
머리말
Part 01
품질이란? ? 17
1.1 품질의 정의 / 18
1.2 품질의 발전 / 24
Part 02
품질은 측정으로부터 시작된다 ? 33
Part 03
품질의 원리 ? 59
Part 04
왜 품질인가? ? 71
Part 05
우리나라 기업의 품질현황 ? 95
5.1 Six Sigma의 실체 / 98
5.2 Six Sigma가 성공적으로 정착되지 못한 이유 / 114
5.2.1 경영층의 품질에 대한 인식 부족 / 114
5.2.2 관리체계의 미흡 / 121
5.2.3 컨설턴트의 역량 문제 / 175
Part 06
향후 품질이 나아갈 방향은? ? 179
6.1 표준경영 / 182
6.2 프로세스(process) 경영 / 200
참고문헌 / 229
댓글목록
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.